일체 포함

美日 정계 영향력 막대…아베 피살로 해산 위기

Dec 11, 2025 IDOPRESS

주목받는 통일교 행보

지난 9월 김건희 특별검사의 수사망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을 향하자 도널드 트럼프 1기 국무부 장관을 지낸 마이크 폼페이오는 "종교 지도자 한학자를 대상으로 한 법적 조치는 매우 우려스럽다"고 경고했다. 미국 정계에 가정연합이 가진 영향력을 보여준 사건이었다.


1954년 서울에서 창립된 가정연합은 1958년 일본,1959년 미국 등에서 해외 선교를 시작한 이래 교세를 빠르게 확장했다. 현재는 해외에서 국내보다 더 많은 신자들을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정연합은 로널드 레이건·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관계를 맺는 등 주로 공화당 전현직 유력 정치인들과 지속적으로 교류 관계를 쌓아왔다. 지난 2월에는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국제종교자유정상회의에 J D밴스 미국 부통령을 연사로 초청하며 영향력을 과시했다.


일본에서도 가정연합은 정계와 접점을 가지고 꾸준히 세를 불려왔다. 일본 정계와의 유착 관계는 아베 신조 전 총리 총격 사건을 계기로 세상에 드러나게 됐다.


아베 전 총리는 2022년 선거지원 유세를 하던 중에 야마가미 데쓰야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야마가미의 어머니는 가정연합에 빠져 고액 헌금을 함으로써 가정이 파산에 이르렀고,이에 앙심을 품은 야마가미가 가정연합 행사에 아베 전 총리가 영상 메시지를 보냈다는 점을 들어 그를 타깃으로 삼은 것이다. 당시 조사에서 집권 자민당 소속 국회의원 379명 중 절반이 가정연합과 접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종교단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인 문부과학성이 가정연합에 해산명령을 청구했고,2023년 10월 도쿄지방재판소가 해산명령 청구를 인용했다. 지난 3월 지방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현재는 항고심이 이어지고 있다.


[최승진 워싱턴 특파원 / 이승훈 도쿄 특파원 / 이향휘 선임기자]


AI 추천 질문Beta

Powered by

perplexity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과 미국 정치권 유착의 배경은?

가정연합과 일본 정계 유착이 사회에 미친 영향은?

검색

기술, 인공 지능, 에너지 등의 영역에서 최첨단 뉴스를위한 최고의 소스. Arinstar와의 기술의 미래를 탐구하십시오! 정보를 유지하고 영감을 유지하십시오!

빠른 탐색

우리의 선별 된 콘텐츠를 탐색하고, 획기적인 혁신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고, 과학과 기술의 미래로의 여행.

© 한국의 신기술

개인 정보 정책